차량별 주행 거리에 따른 수소 연료 소비량 비교를 통해 수소 전기차 전망에 대해 확인하고, 향후 수소 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요한 차량 종류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차량 별 수소 연료 소비량 비교
수소 시장이 확대되고자 한다면 결국 수요가 있어야 한다. 주요한 수요가 발생되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상용차를 통해 구현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언론 상에서는 넥쏘 형태의 승용차 위주의 홍보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상은 수소 버스와 상용차의 수요가 늘어야 수소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수소 버스 1대면 승용차 50대가 소모하는 수소를 소모하는 형상이기 때문이다.
국내 정부에서도 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지속적으로 노후 경유 버스를 교체하는 현상은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된다. 차라리 승용차에 들어갈 지원 비용을 공공재 버스로 몰아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승용 차량의 경우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내연 기관 차량 등 경쟁해야 할 영역도 많고 경제적인 측면만 고려했을 때는 수소차의 선택은 시기상조이기 때문이다.
반면, 버스는 운수 회사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줄고 정부 입장에서는 B2G 형태의 지원이기 때문에 관리 포인트와 소비자와 접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발생 민원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여겨진다.
운수 회사 입장에서는 차량 교체에 따른 탄소 배출권에 대한 보상도 받을 수 있고, 경유 차량의 경제성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체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결어
수소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여러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시장 확대를 위해서라면 결국 여객과 상용차 영역을 우선 지원하고 이후 승용 영역으로 정부 지원책을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 맞을 것으로 보인다. 승용 영역에 대한 수소차 시장 규모는 일반 기업들이 참여해서 이익을 내기에는 규모 자체가 너무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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