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통관 이상보고가 나오는 여러 사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이전 포스팅의 일반 통관 물품이 목록통관으로 들어오는 경우와 개인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하기 결과 이상보고로 인한 알리앱 내 수입통관 이상보고에 대해 기술했습니다.
알리 앱 수입통관 이상보고 관세청 유니패스에서 통관 과정보기
알리 앱에서는 “수입통관 이상보고”로 표기됩니다. 수입통관 이상보고는 발생된 결과이며, 실제적인 원인은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유니패스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품 반입 정보는 하기 링크를 참조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수입통관 이상보고 하기 결과 이상보고 발생 원인
유니패스 상에서는 “하기 결과 이상보고” (MGN)으로 표기 됩니다. 하기 결과 이상보고에는 다음의 2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오프로드 (off load) :
물품을 보내는 해외에서 수신지로 보내지 못한 경우입니다. 발생 원인은 천재지변, 선사, 항공기의 정비로 인한 이슈 등 예상할 수 없는 이슈로 물품을 보내지 못한 경우입니다. 적하 목록(화물 목록)에는 있으나 물품이 없는 경우입니다. 즉 화물 수하 목록에는 포함이 되어 있으나 실제 내린 화물 목록에는 물품이 누락된 경우입니다. 발생되는 사례는 직구 물량이 크게 발생되는 알리 광군제, 기념 세일, 프로모션 주간 및 블랙 프라이데이에 자주 발생됩니다.
2. 스플릿 (split, partial)
오프로드 상황 처럼 물품이 실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발생 원인은 선사와 항공기의 공간 부족으로 물품이 실리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프로드가 큰 개념이라면 스플릿은 포함된 개념입니다.
수입통관 이상보고 하기 결과 이상보고 시 대처 방법
위의 2가지 원인에 해당하는 경우 국내 반입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물품을 구매한 알리와 직구 사이트에서 물품을 적재할 때까지 대기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기 결과 이상보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예상했던 배송기간 보다 더욱 지연될 수 있습니다. 지속 지연이 될 경우에는 통관이 된 상태가 아니므로 물품을 구매한 직구 플랫폼에 문의를 해야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유니패스내 등록되어 있는 통관 업체에 연락을 해서 물품 도착 일정을 문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통관업체 확인하기 링크 참조 드립니다.
결어
알리 수입통관 이상보고 MGN 하기 결과 이상보고 발생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기술했습니다. 현직에서는 배송 물량이 많은 기간에는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현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는 낯선 단어들이기 때문에 가능한 쉽게 기술했습니다. 이외에도 알리 배송시 발생 가능한 수입통관 이상보고 상태는 하기 링크 참조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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