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자동차

벤츠 전기차 화재 원인

by market23 2024. 8. 9.
반응형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에서 벤츠 전기차가 전소하는 사건이 발생되었습니다.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인 배터리 열폭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벤츠 전기차 화재 피해 추정액

 지하에서의 화재는 재산 피해 및 인명 피해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입니다. 크게 사람이 상하지는 않은 것으로 연일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 차량 140여 대 전소, 1400 세대 전기 수도 중단, 연기 흡입 

- 80여명 병원 입원 및 긴급 대피

- 총 피해액 140억 추정 

 

 

 피해 보상액을 떠나 더욱 안타까운 부분은 국과수조차 차량 전소로 인해 제조사 배터리의 불량 여부 판단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개인이 과연 어떻게 국과수도 못한 일을 해내라는 것일까요?

 

연합뉴스 벤츠 화재 사건

 

 

벤츠 전기차 피해보상

 어이가 없습니다. 개인 차량 보험 대물 한도 10억을 제외한 피해금액은 차주가 배상하고 추후 소송을 통해 구상권을 청구하라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일단 차주가 물고 나중에 소송에서 제조사에 문제가 있다고 밝혀지면 그때 물어주겠다는 뜻입니다. 개인이 돈이 많아도 140억은 쉽지 않은 금액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기차 화재 원인 배터리 열폭주

 2차 전지는 플러스와 마이너스가 섞이지 않도록 중간에 막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한 설명은 아니지만, 두 개의 액체가 섞이지 않도록 얇은 막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외부로부터 지속적인 충격을 받게 되면 중간에 있는 막에 자잘한 실금 형태의 피로가 누적되게 됩니다.

 외부의 충격이라는 것도 참 어렵습니다. 방지턱을 넘다가 충격을 받는 경우도 있고, 주차장 출입구가 낮은 경우 해당 부분에서 차량 하부를 긁는 경우도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안 좋은 부분은 연석 위에 주차하고 내려오다가 하체를 긁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외부 충격에 의해 받은 피해 누적을 감지 할 수 있는 기술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충격을 받다가 순간적으로 벽이 무너지면서 서로 섞이게 되고 화재가 발생되게 됩니다. 문제는 한번 발생된 불은 옆의 셀로 번지게 되고 지속 먼저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배터리가 한번 열폭주를 하게 되면 결국 수조에 담가 화재 진압을 해야 하는데 말이 쉽지 이미 불이 붙은 차량 옆에 다가가서 수조를 설치하는 것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아직 벤츠 전기차 화재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 진게 없습니다. 본 포스팅은 전기차 배터리의 화재 발생 원인에 대해 작성한 내용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