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뿐만 아니라 해외 직구는 사람의 인내심을 시험하게 합니다. 알리 앱 내에서 통관 지연이 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입항 적재 화물 운항 정보 정정” 상태입니다. 알리 앱 상에서는 통관 발송지 선사 수출통관 단계로 확인되며, 상세 진행 사항은 관세청 통관 사이트인 유니패스에 들어가 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이슈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기다림이 필요한 일입니다. 원인에 대해 알게 되시면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입항 적재 화물 운항 정보 정정 이란?
우선 입항 적재 화물 운항 정보는 쉽게 말하면 우리나라 사람이 각자가 갖고 있는 주민번호와 같이 화물이 갖는 고유 등록 번호입니다. 화물이 관리되고, 유통되는 과정에 있어서 사용되는 관리 번호 같은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입항 적재 화물 운항 정보 정정이 발생되고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입항 적재 화물 운항 정보 정정 발생 원인
입항 적재 화물 운항 정보 정정 발생 원인은 대표적으로 아래 2가지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1. 마스터, 하우스 정보 변경
2. 운항 정보 변경
1번은 전문적인 영역이라 생략하고자 합니다. 포워더와 화주, 선주의 관계에서 다양한 이슈가 있습니다. 정말 저희가 어찌할 수 없는 업자들 간에 해결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저희가 겪고 있는 배송 지연은 2번 항목 “운항 정보 변경”에 따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화물선이 일정에 맞게 입항 및 화물을 내려야 하는데 천재지변이나 다른 원인으로 예정된 시간에 도착을 못하고 화물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우리나라처럼 기차가 정해진 시간에 오고 배가 정해진 시간에 오는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말 그대로 화물이 들어오는 시간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해당 화물에 대한 관리 번호를 다시 정정하는 단계”라는 뜻입니다. 정정 신고를 하는 이유는 관세청에서 세금을 책정하고 물류 관리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적인 절차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절차입니다.
우습지만 1번과 마찬가지로 2번 항목도 동일하게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통관에 직접 문의해 보니 “자연스럽게 발생될 수밖에 없는 업무”다라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사실 배송 일정을 정확하게 지키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니 이해는 하지만, 용어가 정정이다 보니 뭔가 잘못된 건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필요한 일정에 물품이 오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 확인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입항 적재 화물 운항 정보 정정 발생은 빈번하게 발생될 수밖에 없는 일이고 정말 특이한 경우가 아닌 이상 기다리는 게 방법입니다. 알리 배송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게 있으신 분들은 하기 링크 보시면 도움이 될 듯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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